0SIDE Historical Records Part I

한참 크리피파스타가 열풍일때, 당시 sakamalla001은 웹툰을 기획하고 있었습니다, 장대한 유니버스를 이루는 각각의 특성이 있지만 결국은 하나의 작품. 마치 마블 유니버스같은 것들을 말이죠. 그렇게 기획만 하던 와중 유튜브로 하나의 공포게임을 보게 됩니다. 그냥 각종 괴물만 나오며 플레이어는 그것을 피해 도망치는 식에 평범한 게임을 말이죠. 하지만 어느센가 그 게임에 몰입되며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죠, 이 게임의 원작은 대형 커뮤니티에 괴담같은 글이 였다는것 입니다. 그 대형 커뮤니티에 가입을 하기위해 수많은 시도를 하였으나 이내 모두 탈락되고 말았습니다. 결국 모두 떨어지게 된 그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나도 저런 것들을 모아 나만의 사이트을 만들겠다고.

그 후 기획하던 웹툰의 등장인물들을 모아서 그 등장인물들의 능력들에 대한 보고서를 만들기로 합니다. 하지만 그때는 사이트를 만들줄도 몰랐고 위키닷을 잘 알지도 못했습니다. 더 큰 이유는 그 당시 컴퓨터나 노트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모든것을 해결하려고 그랬죠. 그러던중 마오캐1라는 커뮤니티 앱을 발견하였고 그곳에서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그곳에서 대충 스쳐가며 본 것들을 하나하나 모아서 그 게임에 설정들과 유사하지만 다른 연합, 이것이 협회와 코퍼레이션의 최초, THE NEVEREND 연합라는 단체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연합을 만든 열정은 인해 빠르게 식어갔고 결국 마오캐를 삭제하면서 연합의 데이터들이 모조리 삭제되었습니다.2

그로 부터 1년 뒤 우연히 그 게임을 다시 보고 관심이 생기면서 새로운 창작욕구가 생겼습니다. 이번엔 그 커뮤니티의 엔진이 위키닷이라는 것과 위키닷으로 할수있는것들을 알았습니다. 그리하여 전 위키닷으로 저만의 사이트를 만들게 되고 2020 2/17 결국 모든것들의 시작점인 THE NEVEREND 연합을 다시 한번 재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연합의 등장은 그다지 흥미롭지는 않았습니다. 오로지 저의 웹툰으로만 굴러간 사이트였습니다. 심지어 구상만 해놓은 것들이죠.

결국 예상대로 불완전한 코딩과 시스템, 자주 안하는 운영, 열정의 식음, 대체로 붙여넣기가 대부분인 점3으로 인해 2020 3/17-3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운영을 종료 하였습니다.

딱 1개월이 지난후 그는 우연히 자신의 연합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그후 갑자기 다시 창작의 열정이 불타올랐습니다. 이번이 마지막으로 생각한 뒤에 위키닷에 대해서 조사, JAVA, 등등을 외우며 결국 마지막으로 한번 2020/4/17 6:03:45 전 sinhyun과 sakamalla001 (현재 ellon001)와 함께 사이트를 창립하였습니다, 바로 0SIDE 협회 우리가 알고있는 지금 여기 사이트죠.

이 사이트는 배타입니다! 조금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WeAKo(현 sakamalla001)가 포스팅한 저 메시지가 위키에 업데이트된 첫 정보입니다.
sakamalla001은 아무것도 모르는 당신을 위하여 안내소 페이지를 만들었고 AHAL 쉽게 작성하기, AHAL 기본 서식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절반, 그이상에 가까운 페이지를 직접 만들었습니다. A.004.N와 [[[A.007.N]], A.022.N 등을 만들었고 그중

그리고 “0SIDE 협회에 대하여”를 썼습니다.


과거를 파괴하고 현재를 만들어라, 그 후 미래를 창조하라
Destroy the Past and Make the Present, Then Create the Future
- 0SIDE 협회 슬로건

오… 반갑습니다, 그리고 환영합니다.
여기는 SDRC (특별 재난 대책 위원회 Special Disaster Response Committee)와 업세러디 사 (Upsaredy Inc. 변칙 물체 수입 및 투자사 A 사)의 투자로 설립된 변칙적 존재들을 창조하거나 파괴하고 판매를 하는 세계적인 단체 입니다.
당신은 영광스러운 곳에서 일을 하게 된것입니다! 당신이 제일 먼저 이곳에서 할 영광스러운 작업은 바로 관리입니다! 당신은 관리를 위하여 사이트 내에 거의모든 자료에 접근이 아마가능할것이며 성공적인 관리와 격리, 그리고 파괴와 제거완벽한 처리설계를 위하여 자료 업데이트, 분석과 분류시스템이 활성화 될것입니다!

이제 당신에게 신입 연구원으로 임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꿈과 상상의 회사에서 당신의 회사에 대한 희생결의를 보여주십시요!
오직 당신을, 당신의, 당신만을 위한 회사에서!
오직 그대와 그대의 가족들의 안전을 위하여!
오직 협회를 위하여!

"잊지마십시요, 우리는 협회입니다."

- 강현우 (제로사이드)

그후 sinhyun이 최초이자 자신의 최초의 작품인 A.003.N을 만들어냅니다. 이 모든 시작은 이 5개의 주사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sinhyun은 이후 sakamalla001을 도와 태그클라우드, 협회 용어 정리소 등을 제작하였습니다, 그의 최고작은 역시 003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sakamalla001에게 문의를 보냅니다, 자캐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라며 글을 올렸고 이후 sakamalla001은 허가를 합니다. 그의 최초의 자캐가 포함된 작품인 A.008.N을 만들게 되고 이후 sinhyun은 부관리자이자 비평관리, 삭제 문의 등 다양한 일을 하는 운영진이 되었습니다.

ellon001은 영문위키를 개설하여 글로벌로 나아갈 생각을 하였습니다. 지금도 0SIDE-EN은 진행중입니다.

위키를 만든 sakamalla001은 사실 시작할때 비밀리에 자신의 이름으로 세 개의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창작, 관리는 본 계정으로 나머지도 똑같이 관리의 편의를 위하여 만들어 둔것입니다.

이후 sakamalla001은 세 개의 등급을 생각해 냅니다. 보안등급, 변칙등급, 분류시스템으로 나뉘인 등급은 보안등급인 안전(세이브티), 미딜(중간), 덴저(위험), 변칙등급인 알파(Alpha) 베타(Veta) 오메가(Omega)로 정확한 등급을 매기기 위하여 3 가지의시험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네버(naver)는 공유된 세계관으로 평행세계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협회의 “기억” 프로젝트로 만들어졌죠.

협회로 지정후 몇개월이 지난후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을 발견 했습니다. 이후 “제로사이드 변칙존재 판매 및 제조회사”라는 부제목과 같도록 협회가 아닌 코퍼레이션을 생각 했습니다, 모두 찬성하였고 협회라는 이름은 그대로 사용하되, 코퍼레이션이라는 단어도 사용가능으로 현재의 코퍼레이션이 되었습니다.

또다시 우리는 슬로건을 새로 개선하길 원했고 그결과 "불가능을 발판삼아, 더 나은 미래로."라는 슬로건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불가능을 발판삼아, 더나은 미래로.


그리고 마침내 위키를 열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 위키를 열었습니다. 위키를 열때 단 한개의 메세지입니다.

오늘부터 홍보가능합니다.
사이트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야기를 쓰실수있습니다
상품을 쓰실수 있습니다.
창작을 즐길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껏 수많은 행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모든사람들은 알지못하였죠.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에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다음의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